"사람 있을 수도…" 순직 소방관들, 이 말에 불길 뛰어들었다

입력 2024-02-01 14:36   수정 2024-02-01 16:58


"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."

이 말에 주저없이 화마에 뛰어든 젊은 소방관 2명이 목숨을 잃었다. 순직한 대원들은 문경소방서 119구조구급센터 소속 김수광(27) 소방교, 박수훈(35) 소방사다.

1일 경북도소방본부에 따르면 전날 오후 7시 47분께 경북 문경시 신기동 신기제2일반산업단지 한 육가공공장에서 불이 났다. 공장은 샌드위치 패널로 지어진 연면적 4319㎡, 4층 높이 건물이다.

김 소방교와 박 소방사는 출동 지령을 받고 현장에 8분 만에 도착해 건물 안에 공장 관계자 등 "구조할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"는 이야기를 듣고 건물 내부로 진입했다.


최초 발화점으로 추정되고 있는 건물 3층에서 인명 검색을 하던 두 대원은 화재 발생 약 37분 만인 공장 건물 내부에 고립됐다. 탈출 직전 급격히 연소가 확대하면서 미처 탈출하지 못한 것으로 당국은 추정하고 있다. 계단실 주변 바닥층이 무너진 점 등으로 미뤄 이들이 추락했을 가능성도 있다.

두 대원의 시신은 오전 1시 1분, 4시 14분께 각각 수습됐다. 당국에 따르면 두 구조대원은 발견 당시 서로 5~7m 떨어진 지점에 있었다. 시신 위에 구조물이 많이 쌓여 있어 수색에 어려움이 있었다고 한다. 두 사람 모두 맨눈으로는 신원을 확인하기 어려운 상태라, DNA 검사 결과가 필요하다.


배종혁 경북 문경소방서장은 "고립됐던 구조대원들이 똑같은 복장을 하고 투입돼 신원이 확인되지 않는다"며 "분명한 건 대원들이 최선을 다해서 화재를 진압했고,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. 순직한 두 대원은 다른 누구보다도 모범이 되고 시범도 잘 보이는 훌륭한 이들이었다"고 했다.

김 소방교는 2019년 7월, 박 소방사는 2022년 2월에 임용됐다. 각각 27살, 35살이라는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나게 됐다. 소방관 출신 오영환 민주당 의원은 이날 "세상 가장 어두운 곳 가장 위험한 곳에서 그 어떤 별보다 밝게 빛나던 열정, 뜨거운 사명감으로 국민을 지키던 그대들을 결코 잊지 않겠다"고 추모했다.

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